목차



고객지원
홈 > 고객지원 > 건축정보
  • 작성일 작성일 : 2023-09-06 / 조회 : 948

수장 공사에 대해서

 글쓴이 : 꽃송이

마감 공사의 최종 단계로 실질적인 인테리어 마무리 공사라고 할 수 있는 수장공사. 그 종류와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수장 공사는 건축물의 최종 마무리 단계로, 준공 후에 건축주가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인테리어 마감 공사를 의미한다. 내장 공사 안에 수장 공사가 포함되는 개념이며, 이 둘을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내장 공사까지 의미를 확장해 인테리어 설계에 따른 벽체, 천장, 게이트, 몰딩, 걸레받이, 커튼 박스 등의 목공 및 석고보드 공사를 묶어서 본다.

 


 

 

이러한 수장 공사의 종류에는 대략 바탕 공사, 바닥 공사, 벽 공사, 천장 공사, 도배 공사, 커튼 및 블라인드 공사가 있다. 바탕 공사는 내장재를 붙이는 바탕의 재료에 따라 공법이 구분되며 주로 사용되는 자재는 목재 바탕, 미장 바탕, 콘크리트 바탕, 조적 바탕 등으로 나눈다.

 

벽 공사는 일반적으로 목공사를 통해 나무틀을 제작한 뒤 그 위에 단열재와 석고보드 시공, 도배 및 각종 마감재 시공으로 이어진다. 칸막이 벽체를 시공할 때는 상하부에 런너(Runner)와 수직 스터드(Stud)를 정밀 시공하여야 한다. 석고보드의 경우 두께와 너비, 길이, 색상, 마구리(절단면) 형태, 방수 등 기능에 따라 종류가 다양하며 어떤 것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자재비와 노무비에도 차이가 있다. 천장 공사는 보통 천장틀을 시공하고, 석고보드 설치 후 마감재를 부착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천장틀 공사에는 시스템 천장이라는 공법이 있는데 설비 기구와 천장 마감재가 일체화되어 시공이 간단해 공기를 단축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바닥 공사의 경우 바탕 건조 상태를 확인하고 줄눈으로 중심선을 나눈 후 선을 따라 마감재를 붙여 나가는 순서로 진행된다.

 

출처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3년 9월호​ ​​ 

건축상담신청
성명
연락처
지역

상담신청

협력업체신청
상호
연락처
하는일

업체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