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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일 작성일 : 2021-09-10 / 조회 : 1,668

골조공사후 이어지는 기타설비,배관,방통공사

 글쓴이 : 운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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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조공사 후 이어지는 기타 설비 배관, 방통공사




                    북미지역에서 비롯된 경량목구조는 좁은 간격으로 배치된 규격치수의 구조용재와 덮개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건축물의 구조체를 구성한 건축방법이다.건축물의 구조체는 기본적으로

                    강성과 함께 실내마감 및 외장마감 재료의 고정을 위한 지지 창호 및 각종 문 설치 전기 및 

                    설비 배관,배선,바닥의 방통공사 나아가 단열재 설 치를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재료물성의 특징에 따라 공정이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이번 호에서는 목조주택과 철근

                    콘크리트주택을 중심으로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철근콘트리트 투낵 목골조 계단은 ‘하이브리드’방식으로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인공이 오래된 목조주택 계단을 오를 때면 여지없이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그런데 현실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철근콘크리트주택조차 계단판을 걸을

                    때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질 재료의 결합에 사용된 못이 원인입니다.아파트나 빌라 

                    같은 공동주택의 메인 계단에서는 대부분 콘크리트와 석재가 쓰여서 문제없지만 철근콘크리

                    트주택의 계단은 콘크리트 구조 위에 목재를 사용하면 문제가 됩니다.콘크리트 위에 목재상

                    을 설치할 때 못으로 고정하고 목재상 사를 미장하여 울림을 잡은 뒤 그 위에 목재 계단을

                    시공합니다. 여기에 사용된 못이 시간이 지날수록 콘크리트에서 차츰 이탈하면서 소음이 발

                    생하는 것입니다.목조주택은 목재 계단틀 위에 목공 전용 접착제를 바르고 그 위에 목재계단

                    판을 설치한 뒤에 나사선이 있는 피스로 고정합니다.이렇게 시공하면 웬만해서는 목재틀과

                    단판 부위가 뜯어지지 않고 오히려 목재틀이나 계단판 목재가 갈라질 정도로 단단히 고정됩

                    니다. 시공자 입장에서는 철근콘크리트주택에서도 계단만큼은 목골조로 설치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을 추천합니다.혹여라도 삐걱거림이나 흔들림 등 A/S가 발생하더라도 목골조 위 목재 계

                    단판은 수리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목조주택 골조공사 중 우천시 현명한 대처법 

 


 


                    목조 주택은 수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목조 주택 하자의 가장 큰 요인으로 기를 꼽

                    을 수 있습니다. 시공 자로서 20년 간 주택 하자를 경험하면서 공사 중 비로 인해 장기적인

                    하자가 생긴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지금까지 대비를 잘 해왔으나 결정이 쉽지 은 부분입

                    니다. 과거 북미의 여러 목조 주택 현장을 견학할 때 시공 중에비를 대처하는 이 북미 현

                    장과 국내가 다름을 인식할 수 있었습니다.궁극적으로는함수율 측정으로 안전을 확인하는 북

                    미만의 감리 방식 차이때문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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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하튼 목조주택을 시공하면서 맞닥뜨리는 많은 고민중에 하나는 공사중에 10mm 정도의 비가

                    올 대처하는 방법입니다.가장 현명한 기준을 제시한다면 이렇습니다.                    **** *

                    1. 시공 중 1일 이내로 비가 온다면 천막 보양을 하지 않아도 된다.********************

                    2. 2~3일 이상 연속으로 온다면 전체를 천막 보양한다.**********************************

                    3. 4일 이상 비가 연속적으로 온다면 벽체의 천막을 제거하고 지붕만 덮어놓는게 좋다.전체

                       보양시 공기 흐름이 멈추고 습한 공기로 인해 목재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함이다.

                    4. 눈이 올 경우는 천막 보양을 하지 않는다.*****************************************

 

?목재의 함수율 측정 후 단열재 설치해야 

 


 

                    목재는 주위 환경과 평형 상태의 함수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수분을 배출하거나 흡수합니다.

                    캐나다에서 생산되는 구조제는 공장에서 19% 이하함수율에 맞혀져 판매됩니다.그래서 목조

                    주택에 사용되는 건조재는 시공 시 습도와 현장 보관 상태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15~19%

                    범위의 함수율을 유지합니다.비를 맞는 경우 목재의 함수율이 가장 높은 순서대로 표기를

                    면 이렇습니다.

                    1. 토대목으로 사용되는 방부목(판매처에서 야적 보관으로 비를 맞음).

                    2. 토대목 위에 시공되는 바텀 플레이트.

                    3. 목조주택에서 수평으로 시공되는 장선과 바닥 OSB,창호 개부부 하단 목재

                    4. 계단에 사용되는 스트링거.

                    5. 외부 덮개재 (OSB루).

                    6. 스터드

      

                    순서대로 함수율을 측정하여 19%이하로 만들어야 합니다.목구조 골조공사가 완료된 다음 함

                    수율 측정을 하고 방통 타설 후에 한번 더 측정하여 단열재를 설치하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철근콘크리트주택은 압축강도 시험으로 거푸집 해채를 결정 

 

 

 

                    철근콘크리트주택은 골조공사가 완료되면 함수율 측정이 아닌 압측강도 시험을 합니다.콘크리

                    트의 압축강도에 따라서 거푸집을 해체하는 기준이 달라집니다.거푸집이란 콘크리트 구조물을

                    설계에 따라 일정한 형태와 치수로 구축하기 위해 설치하는 구조물입니다.일반적으로는 콘크

                    트 타설 후 하루에서 이틀 뒤에 벽체 거푸집을 해체하곤 합니다.그 강도는 현장에서 양생한 

                    준공사체 혹은 타설된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으로 확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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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공 후 후회 많은 창호 시공사와 창호 협의 시 고려할 점


                    건축사와 설계가 진행되는 계절에 따라 창문의 크기가 달라집니다.여름철에 설계된 집들은 대

                    부분 창호가 과감한 크기의 집들이 많이 설계되고 겨울철에는 건축주의 요구 때문인지 창호가

                    작고 창호 개수도 적은 집이 많이 설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남향창은 크고 많게

                    북향창은 작고 적게 설계되는데 건축단열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해서인지 애초에 창문을 작고

                    적게 내고 사시던 분들이 창문을 새롭게 만들어 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창문이 많아

                    서 후회하는 분이 5%라면 창문이 작고 적어서 후회하는 분이 95% 정도인 듯합니다.시공자의 

                    험에 따르면 창호를 새롭게 만드는 것보다는 창문을 막는 작업이 훨씬 쉽습니다. 창호는 설계

                    가 디자인한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시공사와 창호에 대해 협의할 때 원칙은 최종도면의 창호

                    내도와 창호 일람표를 기본으로 해야 합니다.건축사사무소에서는 설계과정을 많게는 5개월 정

                    거치며 주택의 평면과 입면을 고려해 창호계획을 접기 때문에 그 도면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건축주는 시공자가 좀 더 현장에 대해서 전문성이 있을거라는 막연한 기

                    혹은 불안감으로 시공자의 창호 제안과 변경을 수용할 수도 있겠으나 좋은 방법이나 상황은 

                    니다. 건축주가 시공자와 창호에 대해 협의할때 기준은 이렇습니다.**********************

 

                     1. 설계사무실에서 설명을 들을수 없었던 창호의 종류별 기능을 상담한다.

                    2. 시공자의 관점에서 창호 회사별 장단점을 듣는다.

                    3. 창호 일람표와 평면도상 창호가 일치하는지 서로 체크한다.

                    4. 시공 시 마감 작업의 문제점과 개폐 시 가구들과 문제가 되는 창호가 있는지 점검한다.

                    5. 창호의 프레임 색상을 실제로 눈으로 확인 후 최종 선정한다.

                    6. 유리 색상을 결정한다.


우리집 창호 도면에 소방관 진입장이 반영되었나?


                    화제가 발생시 소방관이 쉽게 2층으로 진입해서 인명구조를 할 수 있도록 개정된 건축법구가 

                    있습니다. 실제로 단독주택 2,3층의 경우에는 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사용승인과 관련하여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놓치지 말고 점검해 봐야 하겠습니다.


현관,다용도실, 보일러실 등 회부 도어 선택과 설치


                    현관문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집에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 가족과 물건의 보호입니다. 때문에

                    관문은 일반 실내문 보다 튼튼해야 합니다.문짝 자체의 구조뿐만 아니라 도어락도 일반 문과는 

                    달라야 합니다. 아파트 생활을 오래 하다가 막상 단독주택 생활을 시작한 건축주 중에는외부 도

                    어가 너무 많을 경우 그중 일부를 잠그지 않고 외출하는 때가 많습니다.아파트에서는 현관문만 

                    잠그면 그만이었던 습관이 배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 도어는 너무 많이 시공하지 않는 것

                    이 좋을 듯합니다.


현관문과 기타 외부 도어 선택 시 고려 사항 5가지

                            

                    1. 단열성능

                    2. 보안성능

                    3. 방음성능

                    4. 입면과의 디자인 조화

                    5. 유지보수 관리

 

현관문, 다용도실 문, 보일러실 문이 특징

                   현관도어는 마당에서 진입하는 첫 번째 도어로 디자인과 단열 성능이 우수해야 합니다.대부분

                   울철 로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만큼 소비자의 불만이 많은 도어이기도합니다

                   현관문은 성능이 좋은 도어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만 일부 일본 도어나 수입 도어의

                   경우 단열 기밀등급을 증명할 시험성적서가 없을 수 있습니다.그러면 자칫 사용 승인을  받기 위

                   해서 재시공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도어 선택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용도실 도어

 

                    다용도실은 사용빈도수가 낮으며 실내 공기가 선선한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기를 원하기 때문

                    현관도어 보다는 좀 더 저렴한 도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다용도실 도어를 선택할 때는 김치냉장

                    고나 가전제품이 들어가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게 폭이 1m 정도 되는 큰 사이즈의 도어를선택하는

                    것이 좋다.****************************************************************


보일러실(창고도어) 도어

   

                    사용빈도가 가장 낮은 문이지만 겨울철 보일러 가동 시 집에서 가장 높은 온도를 유지하는 곳

                    보일러실입니다. 혹시라도 가스 누출이 생길 수가 있어서 오히려 기밀성이 매우 높은 도어보다는

                    저렴한 방화도어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설비 및 전기 배관 2차 배관 배선 작업


 


 

                    철근콘크리트주택은 목조주택이 골조공사를 마친 후 설비 및 전기공사를 진행하는 것과 달리

                    크리트 타설 전에 70% 정도는 선행 공정이 되었기 때문에 비교적 빠르게 진행할 수가 있습니다.

                    주방가구나 기타 공간에서 변경사항이 생긴 부분에 보완을 병행하면서 일을 진척시켜 나가면 됩니다.


 


 

                    목조주택은 골조공사 완료후 전기 및 설비팀들이 각각 2일 정도 작업시간이 소요 되는데 여러 

                    공정과 겹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장선 밑으로 200mm 정도의 설비층을 만들어서 작업

                    공간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만약 설비층이 별도로 있지 않은 경우에는 장선을 타공해야 하므로

                    장선 타공 시 건축사와 감리자 등과 협의해서 작업해야 합니다.****************


건축주가 놓치기 쉬운 전기와 설비


놓치기 쉬운 전기공사 점검 내용

                    

                    1. 태양광시스템을 위한 사전배관작업

                    2. 인덕션을 위한 단독전기 배선

                    3. 외부 콘센트위치

                    4. 대문 개폐기와 인터폰 배선

                    5. 욕실 전동칫솔 아울렛(콘센트)

                    6. 실링팬과 전동 천창의 배선

                    7. 벽부형 열회수환기장치의 배선

                    8. 미국 직구용품을 쓰기 위한 110W 전기 배선

                    9. 전기차 충전기의 위치

                   10. 외부 전동 어닝과 전동 블라이드 배선

                   11. CCTV 배선과 녹화기 위치

                   12. 오디오 마니아를 위한 스피커 위치와 배선

                   13. 계단실 위와 아래에 설치되는 삼로 스위치

                   14. 계단실 벽부형 핸드레일의 간접등

                   15. 현관 일괄 소등 스위치


놓치기 쉬운 설비공사 점검 내용

 

                    1. 벽부형 열화수 환기장치의 배선

                    2. 수도계량기, 가스계량기 편리한 검침을 위한 위치

                    3. 주방 옆 다용도실과 현관에 난반을 할 것인가?

                    4. 온수분배기의 위치

                    5. 에어컨 실외기 위치와 보일러 연통이 옆집에 피해를 주지 않는가? 

                    6. 욕실에 잰다이라고 부르는 선반과 매립 선반

                    7. 외부 수돗가 위치


전체 공정에서 방통의 의미와 순서 및 주의 사항

        

                    방통공사는 [방바닥을 온돌 난방을 위해서 통미장하는 공사]라는 말을 줄여 흔히들 ‘방통’이라

                    고 부릅니다. 건축설게 단면도에는 ‘페널히팅’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방바닥 두께는 통상 

                    총 100mm로 층간 단열재(두께 50T+XL 파이프 난반 배관파이프)+ 시멘트 몰탈 (50mm)로 시공됩

                    니다. 철근콘트리트 주택의 경우는 천장 및 벽체 석고보드 설치 등 내장공사 진행후에  방통공

                    를 진행하기도 하지만, 몰탈의 습기(함수율)를 최대한 낮춤으로써 후속 공정인 마루공사 등의 

                    하자를 방지 할수 있습니다. 몰탈의 건조수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크랙을 최대한 보수하기 위

                    해 방통공사를 선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철근콘트리트주택의 층간단열재로는 기포콘크리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목조주택의 경우, 층간 기밀이 철근콘크리트주택보다는 떨어져서 몰탈을 타

                    설하면 2층 바닥 장선 사이로 몰탈 속 물이 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내장공사 전에 시공하여야 

                    합니다. 철근콘크리트주택을 짓다가 처음 목조주택을짓는 일부 시공사가 단열재와 석고보드를 

                    시공하고 몰탈을 타설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목조주택의 층간 단열재는 단열

                    의 역할이 우선이지만 실제로는 층간소음을 줄일수 있도록 밀도가 조금 낮은 단열재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방바닥 미장 공사는 수활도 유지가 중요합니다.우선 시를 대비해서는 외부

                    와 면한 창호 쪽에 보호 비닐을 설치빗물 유입을 막고 공기 순환을 최대한 차단함으로써 급격

                    한 양생에 따른 시멘트 모르타르의 건조 수축에 의한 크랙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통고사는 건축시공 전반에 쳐 아주 중요한 지점으로 건축에 잇어 많은 정보와 의미를 제공

                    합니다. 

                    

                    1. 최종마감믜 개시를 의미 한다. 보통 건설현장에서 방통을 타설 했는지 여부를 물어보는 이유가

                       바로 마감 공정의 시작 여부를 알수 있기 때문이다.  

                    2. 방통의 타설 시점은 전체 공사의 1/3정도 진행을 알려준다.

                    3. 방통 두께를 미리 정하지 않았다면 계단 높이 시공이 틀릴 수 있으므로 미리 점검하여야 한다.

                    4. 대부분의 습식공사가 마무리 되엇음을 의미한다.

                    5. 방통 미장의 두께는 통상 50mm이다. 더 두꺼워지면 초기 난방 효율이 떨어지고 얇아지면 냄비

                       처럼 쉽게 식은 단점이 있다.


 

           

 

                    전체 공정에서 진척 상황의 기준이 되는 방통공사의 시공순서와 주의 사항을 짚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바닥면 정리

                    2. 층간 바닥 단열재 깔기(철근코트리트 주택 : 기포몰탈 대채 가능/목조 : 2층 바닥면 비닐

                       깔기).

                    3. 바닥 단열재 칼블록으로 고정(타설 시 단열재 부양방지)

                    4. 와이어 메쉬 깔기

                    5. XL파이프 설치

                    6. 고정을 위한 U핀 설치(요즘은 차광망 설치X

                    7. 우각부 크랙방지 철물 사용

                    8. 벽체 테두리에 열 전달을 하기 위햔 동방열판 설치(경우에 따라 바닥 전체 설치하가도 함)

                    9. 모르타르 타설 후 비장 작업

                   10. 양생 (방통의 양생기간은 길수로 유리하다)

 

출처  :  전원속의 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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